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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이코테(이것이 코딩 테스트다)

[이코테/Python] 정렬 - 실패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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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테스트다 with 파이썬' 책을 읽고 정리한 내용

 

문제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습니다. 그녀가 만든 프렌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했습니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습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습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습니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세요.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의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 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세요.

 

 


내 풀이

- 오랜만에 딕셔너리를 이용했다

n = int(input())
stages = [2, 1, 2, 6, 2, 4, 3, 3]
stages.sort()                                    # [1, 2, 2, 2, 3, 3, 4, 6]

def my_solution(n, stages):
  result = {}
  length = len(stages)                          # length = 8

  for i in range(1, n+1):
    if length != 0:                
      cnt = stages.count(i)                    # cnt = 1
      result[i] = cnt / length                 # result[1] = 1/8
      length -= cnt                            # length = 7
    else:
      result[i] = 0
    
  return sorted(result, key=lambda x: result[x], reverse=True)        # value를 기준으로 key를 정렬해 리스트 반환

print(my_solution(n, stages))

 

책 풀이

- 리스트 이용

n = int(input())
stages = [2, 1, 2, 6, 2, 4, 3, 3]
stages.sort()

def solution(n, stages):
  result = []
  length = len(stages)

  for i in range(1, n+1):
    cnt = stages.count(i)

    if length == 0:
      fail = 0
    else:
      fail = cnt / length
    
    result.append((i, fail))
    length -= cnt
  
  result = sorted(result, key=lambda x: x[1], reverse=True)

  result = [i[0] for i in result]

  return result

print(solution(n, stages))

 

 

https://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8945183661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 with 파이썬

IT 취준생이라면 누구나 가고 싶어 하는 카카오, 라인, 삼성전자의 2016년부터 2020년까지의 코딩 테스트와 알고리즘 대회의 기출문제를 엄선하여 수록하였다.

www.hanbit.co.kr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89

 

코딩테스트 연습 - 실패율

실패율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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